본문 바로가기

일상

불평등

SNS 계정들은 고된 일상에서 잠깐 반짝인 순간들을 더욱 반짝이게 편집하여 공유한다. 단 한 시도 반짝일 틈이 없는 생활인들은 고된 삶의 무게가 부여한 퀭한 눈빛과 생기를 잃은 피부를 가진 낯선 얼굴 앞에 잠깐 소외감을 느낀다. 그리고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다시 생활 전선으로 나간다. 노력이 부족해서 힘든 생활을 하게 됐다고 하기에 그들은 너무나 열심히 살았다. 단지 운이 없었거나 돈이 순환하는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어리석은 방법으로 노력했다. 하지만 그 결과에 핑계를 댈 수는 없다. 또 어떤 이들은 그들이 원하지 않았던 역기능 가정에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그들이 극복하기에는 버거운 삶의 무게를 그 작은 어깨로 짊어져야 했기에 도저히 사회의 주류로 나갈 기회를 잡을 수가 없었다. 나처럼 말이다.
 
 SNS 계정에서 빛나는 샤넬 제품들과 미국 여행과 값비싼 스테이크와 핸들에 살짝 비치는 마세라티 로고는 그들이 기본적으로 좋은 운과 노력할 수 있는 건강과 올바른 사회적 제도가 갖춰졌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그 반대편에 있는 생활인들은 비교적 나쁜 운과 노력조차 할 수 없던 숨막히는 정신적 상황과 혹은 단 한번의 실패로 인해 올바른 사회적 제도 안에서도 자립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운칠기삼. 비록 지금은 숨막히는 생활인으로서 인터넷 최저가의 냉동 식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반려견의 사료 같은 음식을 먹으며 살아간다 해도 또 다른 기회가 올 수도 있다. 그 기회가 오기 전까지는 바짝 엎드려 오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욕심조차 없다면 지금 그대로의 삶으로 만족하라. 만약 당신도 SNS 계정에 빛나는 순간들을 자랑하며 살짝 비치는 수퍼카 핸들의 로고를 공유하여 상대적 만족감을 얻고 싶다면 자포자기 하지 마라. 이미 당신의 꿈을 이룬 그들을 욕하며 비하하지 마라. 그들은 운이 좋았고 당신은 운이 좋지 않았다. 그 뿐이다. 그들은 노력할 수 있는 운이 있었고 당신은 노력조차 할 수 없는 건강하지 못한 정신 상태를 가졌었을 뿐이다.
 기회는 다시 올 수 있다. 그러니 오늘에 만족하고 더 나은 삶을 꿈꾸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꿈을 꾸고 노력하며 기회를 기다려라. 죽을 때까지 기회가 오지 않으면 과정 그 자체로 만족해라. 이런 정신승리라도 없다면 이 불공평한 세상에서 당신의 멘탈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잊지 마라. 인생은 원래 불공평하다. 
그리고 아쉽게도 재부팅은 없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o the wild  (0) 2019.01.06
명료한 사고  (0) 2018.12.10
무의미  (2) 2017.12.26
고도를 기다리지 않으며  (0) 2017.07.13
편견  (0) 2017.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