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신앙
박영선 지음 | 2015년 11월 09일 발행 | 223쪽
135*210 | 12,000원 | ISBN 979-11-5809-034-0 03230
신앙은 결국하나님을 얼마나 잘 아느냐의 싸움이다!
- 이성을 초월하는 계시, 이해와 합리성을 요구하는 이성 사이에서 분별력 갖기
신자의 신앙이 하나님을인격적으로 알아가고 그분의 뜻에 자신의 삶을 맞추어가는 것이라면 하나님을 더 알려는 신학적 노력은 신자의 생활에 유용한 분별력을 제공할 수 있다. 신학은 일반 종교학처럼 인간이 신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경의 ‘계시’에 대한 바른 이해를 전제할수밖에 없다. 이는 ‘어떻게 해야 하나님이 의도하신 대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가’라는 방향 감각의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 방향을 잡아가는 데 아주 요긴한 내용을 다룬다. 성경 계시의 독특성은 무엇인지,이성의 역할과 한계는 무엇인지, 우리는 왜 ‘권위’의 반대어로 ‘자유’를 떠올리는지, 폐쇄된 체계를어떻게 개방 체계로 전화할 수 있는지, 신적 계시의 본질은 왜 신비가 아니라 내용에 있는지, 성경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기독교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다룸으로 생각하는 신앙, 신학에 기초한 신앙을 갖도록 돕는다.
책 속에서
이 책을 처음 쓸당시만 해도 서로 묶이지 않는 개념들이 있었습니다. 이상과 현실, 사실과이해, 계시와 인식이 그랬습니다. 당시는 믿음 지상주의가대세라 신앙이 현실을 품는다고는 꿈도 꾸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이상적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기대했지요. 대개는 내세 지향적이어서 현실은 외면하고 등져야 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인생이나현실은 사는 동안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하는 잠시 잠깐의 과정이요 속히 벗어던져야 할 짐으로 봤습니다. 시간을내서 교회에 모이거나 집회를 하는 것만이 진정한 기회이자 참된 순간이라 여겼습니다. 누가 특별히 그렇게가르치지도 않았는데 당시 분위기나 정서가 그랬습니다. _ p.6
신학이란 하나님에관해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신학이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가장 큰 이유는 다루는 주제와 내용이 하나님에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학문은 우리 인식과 지각 내에 있는 것,즉 유한한 것들이 대상이라면 신학은 초월을 다룹니다.여기서 “신학의 원리는 무엇인가”라는질문이 등장합니다. 도대체 신학은 무엇으로 가능한가라는 물음입니다. 가령문학은 연구 주제와 내용을 어떻게 탐구할 수 있습니까? 세상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면 됩니다. 그런데 신학만큼은 연구 대상이 초월적 존재이기 때문에 연구 주제나 내용을 ‘계시啓示’에 의존할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신학의 원리는 계시입니다. _ p.13
그럼 여기서 그리스도인들이하나님을 어떻게 동원하는지 살펴봅시다. 기도, 예배, 헌금, 금식, 정직 같은덕목을 하나님이 내게 요구하시는 것, 즉 그분 마음에 흡족하도록 나를 다듬어가는 과정으로 보지 않고, 내가 이것들을 지키면 ‘하나님이 내 말을 들어주신다’는 쪽으로 적용합니다. 내가기도를 많이 하고 정직하고 거룩하게 살아서 내가 원하는 바를 하나님이 꼭 들어주시도록 만드는 것, 그러니까결국에는 알라딘이 램프를 문지르는 행위와 다름없어집니다. 굉장히 종교적 형태를 취하고 나를 위한 것도아닌 듯싶지만, 결론은 ‘거룩한 사기’인 셈입니다. 저는이것이 한국 교회가 제일 혼동하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_ p.27
그런데 이 초자연주의와자연주의가 우리 마음속에서 충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공존한다는 점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하나님께 애걸복걸하면얼마든지 좋은 것을 초자연적 방법을 통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니까 초월적인 무언가를 주실 것이라고자연법칙에 근거해 요구하는 셈입니다. 이 둘이 묘하게 뒤섞여 있습니다.초자연적 은혜를 구하면서도, 그 방법은 자연주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잘 보십시오. 여러분의 신앙과 생각에 이런 뒤섞인 함정이 얼마나많은지를! _ pp.104-105
제가 지금 구별하려는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하나님이 알려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그분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일반 학문을 연구하듯 그렇게 좇아 올라가서는 하나님을 만나지 못합니다. 하지만우리가 알고 보고 믿는 내용은 좋든 싫든 합리적으로 정리하고 제시해야만 비로소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그렇게 정리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기도 중에, 성경을 읽는 중에 신비로운 방법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일상에서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실천신학입니다. _p.193
책 소개
신앙은 결국 하나님을 얼마나 잘 아느냐의 싸움이다!
- 신앙과 현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박영선 목사가 지난 30여 년 동안 설교한 주제의 핵심은 하나님에 대한 앎이다. "하나님은어떤 분이신가?" 그의 설교가 이 질문에서 벗어나 있었던 적은 없었다. 하나님의 주권, 인격, 은혜, 사랑, 성품, 권위, 섭리, 통치, 그리고하나님나라는 그의 설교의 주요 골격이었다.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강조될수록 인간의 연약함, 자격 없음, 한계, 못남, 무능은 그만큼 도드라졌다. 그에게 기독교 신앙은 하나님에 대한 이해요, 앎이요, 교제였다. 그리고그분에 대한 앎과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신을 알리며 찾아오시는 것, 즉 계시로서만 가능한 것이다.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은 인간을 강압적으로 항복시키거나 조정하거나 조작하기를 원치 않으시고, 오히려 설명해서 납득시키기를 원하시며, 우리를 그런 대등한 가치로대접하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안다'고 하는 것은 정보나 지식의 양이 아니라 깊은 인격적 관계를 가지고 있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이는 요한복음 17장 3절의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한 바로 그 내용이다. 그래서 그에게 "신앙은 결국 하나님을 얼마나 잘 아느냐의 싸움이다."
내세 지향적이고 믿음지상주의가 지배적이던 배경에서 신앙생활을 했기에 "신앙이 현실을 품는다고는 꿈도 꾸지 못했"지만,최소한 자기가 믿는다고 고백한 신앙이 세상과 현실에서설 자리가 필요했다. 그래서 신앙과 현실을 조화시키기 위해 존재와 이해, 존재와 인식, 또는 계시와 인식 같은 주제를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것이다. 이 책은 저자의 그러한 고민을 담아낸 것으로 계시, 이성, 권위, 일반 은총, 특별은총, 성경해석, 기독교 교육 등을 다룬 박영선 목사의 '신학적 인식론'을 보여준다.
"신자의 신앙이하나님을 더 알고 그분의 뜻에 자신의 삶을 맞추어가는 것이라면 하나님을 더 알려는 신학적 노력은 신자의 생활에도 분명 도움을 줄 것입니다. 신학은 일반 종교학처럼 인간이 신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요한 규칙 하나를 꼭 기억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이 의도하신 대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을까’라는 방향 감각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 방향을 잡아가는 데 도움을 드리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저의 바람은 일반 신자들도 막무가내 신앙이 아니라 생각하는 신앙, 신학에 기초한 신앙을갖는 것입니다. 이 책이 그런 신앙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9쪽
기독교 신앙이가진 독특성은 무엇인가?
- “기독교만이 진리이다”라는 말이 먹히지않는 이유
모든 종교인들은 자기들이믿는 바를 진리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만이 진리이다”라고 아무리 강변해도 그것이 사람들에게설득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가 아무리 많은 기적과 표적을 제시한들 타 종교와 구별되지 않는다. 거기에도 기적과 표적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낙후한 원시 사회의종교라 해도 그 종교의 집행자는, 하다못해 무당일지라도 초월적 능력을 행사한다. 그렇다면 타 종교와 구분되는 기독교만의 독특성은 무엇인가? 저자는그것을 ‘계시啓示’라고 본다. 모든 일반 학문이 우리 인식과 지각내에 있는 것, 즉 유한한 것들을 대상으로 삼는다면, 신학과기독교 신앙은 ‘초월적인’ 하나님에 대한 앎을 그 주제와 내용으로 삼기에 전적으로 계시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계시란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 즉 초월자가유한한 인간 세계로 들어와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고 우리에게 초월의 내용을인식시킨다.
저자가 이 책에서가장 많은 장을 할애해 다루고 있는 것이 '계시와 이성의 역할'이다.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많은 혼란을 일으키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인간의최고 인식기관인 이성은 합리적인 것만을 받아들이는데, 그 합리성이라는 것은 폐쇄된 체계 내에서 작동한다. 계시를 받아들이는 이성의 역할은 더없이 중요하지만, 문제는 그 이성이언제나 스스로 폐쇄적인 체계를 세우려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성은 받아들인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지않고 언제나 합리성을 바탕으로 사상화하고 체계화하는 경향이 있다. 저자는 이성의 '운반 기능'은 인정하되 운반하는 내용과 운반선을 혼동하지는 말자고주장한다. 이 혼동으로 인해 성경에 계시된 실제 내용과 그 계시를 어떻게 인식했는지가 빈번히 충돌한다. 결국 해석의 싸움이 된다. 저자는 이러한 이성이 갖는 한계가 무엇인지, 계시된 내용과 이성이 덧씌운 것을 혼동하게 될 때 어떤 혼란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기독교는 원래 생명에 관한 것입니다. 계시를 우리에게 전달하는 유일한 기관이 이성이고, 그 이성에게는 모든 것을 합리화하려는 습성이 있어 계시의 내용 역시 논리적인 것으로 슬쩍슬쩍 바꿉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우리가 계시를 받아들일 때면, 추상적 차원에서개념과 논리에 근거해 계시를 추적하려는 유혹을 늘 받습니다. 하지만 계시의 내용이 이성에게 포획되기위해 합리성이라는 형태를 입더라도 그 내용은 언제나 생명에 관한 것, 인격에 관한 것입니다. 기독교란 생명과 인격,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추상적 개념에 관한 싸움이 아닙니다. 생명이 배제된 논리성, 생명의 역동성이 빠진 추상적 논쟁으로만 이어지면 일단 경계해야 합니다. _p.68
성경은 어떻게해석해야 하는가?
- 이성을 초월하는 계시, 이해와 합리성을 요구하는 이성
저자는 신적인 것은초월성을 띨 수밖에 없기 때문에 초월만이 신적인 것이라고 보는 '초자연주의'와 초월을 배제하고 오직 자연만을 그 원리로 삼는 '자연주의'를 종교의 두 극단적 형태로 정리한다. 이러한 양 극단은 계시된 말씀, 즉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차이이기도 해서, 성경을 해석할 때도가장 주의해야 할 것으로 지목한다. 즉 계시의 내용이 아니라 그 방법의 초월성에 집착해 신비 자체에몰입하는 경향이나, 반대로 초월을 원천적으로 배제하여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만 이해하려는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성경이 요구하고 의도하는 방향을 아는 것이다. 성경의 계시가 목표로 하는 방향을 제대로 찾지 못하면 계시가 관심도 없고 언급하지도 않은 내용을 불필요하게확대 재생산하는 부작용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저자는 계시를 이해할 때는 정보나 지식 차원의 계시가아니라 우리 가운데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능동성과 주도권 개념을 먼저 잘 잡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또다시 해석의 문제로 돌아온다.
그러면 어떻게 성경을해석해야 하는가? 저자는 성경의 사건과 그 속에 담긴 단어들을 배우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우리를 향해 무슨 뜻을 갖고 계시며, 또 무엇을 요구하시는지를 아는단계에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성경을 제대로 해석하는 실력, 다시말해 '성경이 계시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력을 키워야 한다는것이다. 세 장에 걸쳐 성경 해석의 여러 이유들과 신학의 역할, 성경을관통하는 주제를 통해 성경이 그리고 있는 전체 그림을 보도록 돕는다.
이를테면 아들에게 자기 옷을 벗어서 입혀주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옷을 벗어 입혀주는‘형태’를 보고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용’인 사랑을 해석해내야 합니다. 같은 아버지가 며칠 뒤 아들을때릴 수도 있습니다. 형태는 반대이지만 내용은 같은 사랑일 수 있습니다. 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계시는 해석이 필요한데, 해석하는 법칙은 성경 안에 있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형태는같지만 내용은 다른 것들을 구별해낼 줄 알아야 합니다. _ p.62
신앙이 좋다는것은 무엇인가?
- 성품과 삶으로 드러나야 하는 신앙
"기독교 신앙은 전 인격과 생애에 작용하는 것이다." 저자가이 책을 마무리하면서 독자에게 건넨 마지막 인사말이다.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성경이 말하는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와 함께, 그분이 그의 백성들에게 무엇을 목적하고 있는지이다.신앙이라고 하는 것은 외형과 형식에 갇혀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생명처럼 묵묵히 자라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신앙이 좋으면 기도를 열심히 하고 금식하고 봉사를 많이 하고 헌금을 많이 하는 것으로만 드러나지 않는다. 신앙의 좋고 나쁨을 가르는 기준은 형태가 아니라 원리라는 것이다. 자기를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사람, 온유하고 자비하며, 오래참으면서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사람이되는 것, 즉 인격으로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도나 예배, 헌금, 기도, 심지어정직과 헌신과 같은 덕목까지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 즉 그분 마음에 흡족하도록 우리를 다듬어가는과정으로 받아들여야지, 이것들을 지키고 준수하면 '하나님이우리 요구를 들어주신다'는 쪽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 명분과성취하는 쪽으로만 가는 것은 복음이나 신앙을 굉장히 가난하게 만드는 것이다. 아주 종교적인 형태를 취하고는있으나, 결론은 '거룩한 사기'일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것들이 신앙과 경건을 훈련하는 측면에서는중요하지만, 아무 알맹이가 없는 형식만으로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신앙 좋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매일 기도하고 성경 읽고 전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앙이 실제로 좋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가정을 지키고 아이잘 키우고 이웃에게 욕 안 먹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백성으로 사는 삶은 종교적 일을 얼마나 많이하느냐보다, 일상에서 어떻게 안 꺾이고 신앙 내용을 실천하는지에 달렸기 때문입니다. 악으로 악을 갚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싸움을 하는 것입니다. 더선하고 더 지극히 옳은 것만을 좇아서는 답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학은 하나님을 아는종교의식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그 의식은 일상과 평생의 경험이 투사되고 반영되는 곳이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인생과 세상이 더욱 필요해지고, 수도사와 같은 단절은더욱 위험해집니다. - p.193
저자 소개
박영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열심'이라는 구호에 몰려갈 때 '하나님의 열심'이라는 깃발을 흔들며 신앙의 내용에 집요하게 천착한 한국 교회의 대표적인 강해 설교가. 그에게 신앙이란 삶과 인격에 묻어나는 그 무엇을 성취하느냐의 싸움이 아니라 하나님을 얼마나 아느냐의 싸움이다. 설교란 성경으로 성도의 현실을 해석하고 그 다양한 현실을 성경으로 다시 담아내는 것이며,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아래 자신의 인생을 살아내도록 격려하고 위로하는 자리이다. 그래서 그의 설교는 늘 보이는 현실이 전부가 아니며, 하나님이 창조자이자 구원자로서 역사하시는 현장은 성도의 일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성경에 담긴 분별과 복음의 능력과 은혜를 풍성하게 제시한다.
1948년에 평양에서 태어나 한국전쟁으로 부모와 함께 월남하여 서울에서 자랐다. 한양대학교와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남서울교회 부목사를 거쳐 1985년 남포교회를 개척해 지금까지 설교 사역을 해오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하나님의 열심》, 《설교자의 열심》, 《믿음의 본질》, 《성화의 신비》, 《주의 말씀에 둘러싸여》 등 다수의 단행본과 《박영선의 호세아 설교》, 《박영선의 욥기 설교》를 비롯한 다수의 책별 강해 설교집, 그리고 이전에 설교한 것을 더 깊은 안목과 통찰로 담아낸 《다시 보는 로마서》, 《다시 보는 사도행전》, 《다시 보는 사사기》가 있다. 2년여에 걸쳐 진행한 대담집 《시간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도 있다.
차례
들어가는 말_생각하는 신앙, 신학에 기초한 신앙
1. 계시란 무엇인가
계시, 신학의 원리
성경 계시의 독특성
믿음의 여정에 동참할 수 있는 이유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
2. 이성이란 무엇인가
증명이 아닌 고백
이성의 역할과 약점
폐쇄된 사고와 오픈 마인드
이성의 한계와 기적의 힘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3. 계시적 사고란 무엇인가
이성에 포획된 계시
계시적 사고와 이성적 사고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의 결합
추상적 논쟁이라는 함정
4. 권위란 무엇인가
오염된 권위
목적이 없는 자유
권위에 복종하기 어려운 이유
자유의 회복과 권위의 수호
5. 일반 은총이란 무엇인가
초월과 자연의 분리
초자연주의가 낳은 병폐
자연신론의 반격과 결함
뒤섞인 함정
6. 특별 계시란 무엇인가
특별 계시와 일반 계시를 나누는 기준
신비가 아닌 내용
같은 하나님, 같은 계시
유혹의 변신
7.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1
신비라는 속임수
해석은 전달자의 숙명
자연주의나 근본주의로 빠질 위험
구약의 ‘사건’과 신약의 ‘설명’
8.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2
감정과 의지
비유와 우화
성경신학
조직신학
9.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3
우리가 오해하는 비유들
하나님나라
하나의 그림
10. 신학이란 무엇인가
조직신학과 역사신학
실천신학
연역과 귀납
일상의 역할
기독교 교육
11. 기독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왜 가르쳐야 하는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나가는 말_신앙은 전 인격과 생애에 작용하는 것이다
부록_그리스도인의 안목을 넓혀주는 박영선 목사의 추천도서
[출처] 생각하는 신앙 (하나님의 걸작품, 포이에마) |작성자 도토리의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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