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고양이 정보

고양이가 화장실로 따라오는 이유

고양이는 제가 화장실 문을 닫을 때마다 함께 들어가려고 하고, 나올 때까지 '냐옹' 거립니다.

가끔은 귀찮기도 한 이 행동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주의를 끌기 위해

실내 생활에 익숙한 고양이들은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복을 느낍니다. 집사가 화장실 문을 닫으면 집사와 단절감을 느끼기 때문에 당연히 따라들어오거나 문 밖에서 '냐옹~'거리기도 합니다.

2. 집사를 너무 사랑해서

기본적으로 독립심이 강하다고 알려진 고양이지만 실내에서 집사와의 오랜 애착관계를 형성한 냥이들은 집사를 너무 사랑해서 조금도 떨어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사가 잠시라도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고양이라면 분리불안을 의심해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화장실이 즐거워서 

고양이들은 항상 호기심이 가득한 눈동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호기심 가득한 귀여운 고양이들에게 화장실은 어떤 공간일까요?  화장실 안의 수건, 휴지, 타월, 변기까지 훌륭한 장난감이 될 수 있습니다. 

 

 4. 흐르는 물이 재밌어서 

고양이들이 물을 싫어한다는 말은 모두 알고 계실거예요. 

목욕을 싫어하는 고양이라도 세면대와 샤워기에서 흐르는 물은 관찰하기 재미있는 대상입니다. 

 5. 단순한 호기심

고양이는 닫힌 문을 싫어합니다. 고양이가 마음대로 들어갈 수 없는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은 탐험의 대상이 되겠지요. 

또한 화장실에 들어갔던 고양이들은 당연히 영역을 확인하기 위해 화장실에 자주 들어가려고 할 것입니다. 

 6. 화장실 냄새를 좋아해서

고양이의 후각은 사람이 맡을 수 없는 냄새까지 맡을 수 있습니다. 

사랑스런 고양이가 화장실로 따라와서 샴푸, 비누, 클린저, 청소 제품들의 냄새를 탐험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화장실을 허락해도 될까?

화장실은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샴푸나 세제등의 화학약품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끄러운 세면대에서 미끄러질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화학약품이 포함된 샴푸 등을 확실히 막고, 변기에 빠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신경 쓴다면 고양이가 얼마든지 화장실에 들어와도 좋습니다. 하지만 모두 금할 수 없다면 화장실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낫습니다. 

 

재미있지만 위험할 수도 있는 화장실을 고양이에게 허락하는 건 집사의 신중한 관리와 준비가 필요한 일입니다!